본문 바로가기

C/Objective C/COM

[제 2강] COM GUID 생성 예제 따라하기

전역 고유 식별자(Globally Unique Identifier, GUID)는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유사 난수이다. GUID는 생성할 때 항상 유일한 값이 만들어진다는 보장은 없지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의 수가 2128 = 3.4028×1038개로 매우 크기 때문에, 적절한 알고리즘이 있다면 같은 숫자를 두 번 생성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

GUID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등 많은 곳에서 쓰이지만, 가장 눈에 띄는 구현은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의 구현일 것이다. 표준으로는 오픈 소프트웨어 파운데이션(Open Software Foundation, OSF)이 지정한 범용 고유 식별자(Universally Unique Identifier, UUID)가 있다.

GUID는 '그위드'라 발음하는데, 이는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사용된다. 다른 발음으로는 '구이드'가 있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간단한 인증에 사용하는 고유 ID인 MAC 주소가 있다, 다른것으로 GUID를 생성해서 GUID를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간단한 인증으로 사용하려고 생각한 것이다.

- GUID 생성 경로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Common\Tools\GUIDGEN


Registry Format을 선택한후 Copy를 클릭하면 GUID 결과값을 복사해 사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