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Unity

Unity Analytics 적용해보기

앞서 포스팅에서는 Unity Analytics 오픈 베타 공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Unity Analytics를 게임에 적용하는 과정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현재 서비스 중인 오픈 베타는 유니티 개발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Unity 버전 4.3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0) 아래 사이트에서 접속하여, 유니티 계정(UDN account)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https://analytics.cloud.unity3d.com/



1) 새 프로젝트 생성을 위해서 [Add Proj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프로젝트 이름 입력하고 팀 조직을 선택한 후, [Submit]을 클릭합니다. 




3) 이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그 프로젝트 고유의 ID값, 즉 appId가 부여됩니다. 이 값은 해당 프로젝트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가 준비된 이후에는, 왼편 하단 메뉴에 INTEGRATION을 클릭하여서 대시보드에서 제공하는 인테그레이션 과정을 하나하나 밟으면서 아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이 인테그레이션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 보겠습니다.
    (물론 대부분 개발자는 이 과정을 따라가는 건 한번이면 족하겠죠… 너무 쉽습니다;)  




5) Unity Analytics SDK를 다운로드 합니다. 웹페이지의 [DOWNLOAD SDK]버튼를 이용하거나 에셋스토어에서 직접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6) 이렇게 다운로드한 Unity Analytics 패키지를 유니티 에디터에서 임포트를 합니다.




7) 이제 해당 프로젝트에서 Unity Analytics API의 함수를 호출하기 위하여 몇 줄 코딩이 필요합니다.
   예제의 경우, UnityAnalyticsIntegration이라는 스크립트를 새로 생성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하였습니다. 함수 하나 호출하면 끝입니다.
   appId는 앞서 3)번에서 프로젝트 생성 시에 부여받은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8) 이제 스크립트 작성하였으니, 런타임 시 실행되도록 씬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mainCamera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였습니다.




9) 이제 최종적으로 제대로 인테그레이션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해, 에디터 상에서 Play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10) 만약 제대로 인테그레이션이 되었다면, 테스트 페이지에서 정상적인 정보가 나타납니다.



11) 드디오 기본 인테그레이션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Unity Analytics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Monetization, Custom event, User attribute 에 대한 추가적인 인테그레이션도 진행하실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추가 적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Game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3D]새로운 메카님(Mecanim)  (0) 2015.01.29
prime31 In App Billing plugin 설명  (6) 2015.01.29
[unity3d] 파일사이즈 줄이기 (Reducing File Size)  (0) 2015.01.08
[unity3d] homing  (0) 2015.01.07
[Unity3D]Circle  (0) 201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