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BlueOnyx

[제2강] BlueOnyx를 설치해보자 - 1부


먼저 이전 강좌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BlueOnyx CD 를 준비해주세요

물론 Virtual box같은 가상머신에서는 ISO파일을 준비해주시구요

CD부팅을 선택하신 하신 후 부팅에 들어갑니다.

BlueOnyx 스타트가 뜨면 미디어가 정상적이라 생각하셔도 될 듯합니다.

 
기본적으로 Linux 인스톨러인 아나콘다 베이스이기 때문에 익숙한 스타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별다른 옵션을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엔터]를 클릭해주세요

 
인스톨러가 시작되구요

 
Cent OS인스톨이 시작됩니다.

왜 여기서 Cent OS가 인스톨 될까 생각이 드신다면 나중에 [1강]을 다시 읽어봐주세요. BlueOnyx는 Cent OS 5에 기반한 리눅스 입니다.

 
별다른 옵션없이 포맷작업을 실시합니다.

특히 리눅스 파티션 방식을 잘 몰라 힘들어 하셨던 분들께는 편리한 방식인데, 시스템이 필요한 만큼 세팅을 하고 나머지 용량은 전부 호스팅용 /home 으로 설정을 합니다.


HDD의 포맷이 거의 다 진행되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약 80G 정도를 BlueOnyx서버로 활당해두었습니다.

 
하드 포맷이 끝나고 나면 본격적으로 인스톨 작업이 진행됩니다.

Cent OS 기본 팩키지와 BlueOnyx를 구동하는 패키지들이 함께 포함되어 인스톨됩니다

 
패키지 인스톨을 시작합니다.
 

일반적인 바이너리 파일들도 인스톨 되고 있구요


JSP를 구동시키기 위한 J2EE모듈도 설치가 되는군요

 
다음은 부트로더가 실행됩니다. 일반적으로 BlueOnyx에서는 부트로더 부분 역시도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드디어 BlueOnyx 설치가 종료되었습니다. 엔터키를 눌러 Reboot을 시키시면 인스톨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시스템이 재시작을 하면서 각 파티션들을 언마운트 시켜주고는 재시작이 진행됩니다.

 
BlueOnyx(엄밀히 말하자면 Cent OS)가 부팅이됩니다)

 
현재 BlueOnyx는 Cent OS 5.6을 베이스 시스템으로 두고 있습니다.
각종 파일 시스템과 하드웨어 들에 대한 체크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간간히 CobaltOS에서 보이던 모듈들도 보입니다.
Run Once : enableQuota.sh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

 
NIC까지 정상적으로 OK싸인이 떨어졌습니다. 캡춰가 좀 빨랐군요. ㅠㅜ 

 
드디어 첫번째 로그인 화면이 떴습니다...

설정을 마치기 위해 로긴 계정으로 root 와 비밀번호인 blueonyx를 입력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자.. 드디어 OS설치는 끝내셨습니다.

기존 Raq에 포함되던 Cobalt OS설치와는 여러모로 다릅니다.

별도의 하드웨어에 제한된 랜카드를 통해 원격 설치 형식으로 진행되었던 것과는 달리 직접 하드웨어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RaQ550의 경우 하드웨어 세팅으로 ip adress를 입력했던 작업을 다음 강에서 콘솔로 세팅하시게 되는 작업으로 설치를 완료하게 됩니다.

물론 리눅스 설치단계를 따르기는 하지만 RaQ에 설치하 듯 간편하게 사용자의 최소 간섭으로 OS설치는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erver > BlueOny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강] BlueOnyx를 설치해보자 - 3부  (0) 2012.02.29
[제2강] BlueOnyx를 설치해보자 - 2부  (0) 2012.02.28
[제1강] BlueOnyx 구하기  (0) 2012.02.24